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은 겨울철 낮아진 기온으로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지고, 히터 사용으로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 주행거리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.

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합니다.

이 게시물은 전기차의 겨울철 주행거리 늘리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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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기차 주행거리

   전기차 겨울 주행거리 변화

환경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상온 대비 저온 환경에서 전기차의 주행 거리는 -8% ~ -31%까지 대부분의 전기차에서 주행 거리가 짧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.

전기차-주행거리-감소
전기차 저온 주행거리 변화

전기차 배터리의 특성상 겨울에 주행거리를 전혀 감소되지 않도록 할 수는 없지만, 주행거리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와 기능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.

 

  전기차 겨울 주행거리 늘리기

겨울철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최대한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1. 예약 공조 설정
  2. 히터보다는 열선의 활용
  3. 실내 및 지하주차장 이용

위의 3가지 방법이 전기차 사용 시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 

예약 공조 설정

전기차-예약공조
전기차 예약공조

대부분의 전기차에는 예약 공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예약 공조는 사용자가 원하는 요일 및 시간, 희망 온도를 설정해 놓으면 설정 조건으로 공조가 작동하는 것입니다.

예약 공조를 할 때 만약 전기차가 충전이라면 공조장치가 외부 전원을 활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습니다.

겨울철 전기차를 사용하려는 시기에 맞춰 직전 시간으로 예약 공조를 설정해 놓으면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열선 사용

전기차-열선
전기차 열선

전기차에서 배터리 소모량이 큰 부분 중 하나는 히터 입니다.

전기차에 적용되는 PTC 히터는 헤어드라이어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하며, 소비전력은 3.5 ~ 5kW 정도입니다.

하지만, 핸들 및 시트 열선에 소모되는 전력량은 100 ~ 300W 수준으로 히터에 비해서 10분의 1 수준입니다.

히터의 사용은 차량 실내가 건조해지는 단점도 있으며, 피부에 직접 닿는 열선이 오히려 난방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실내 및 지하 주차장 이용

전기차-충점
전기차 충전

전기차 배터리는 온도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게 됩니다.

온도가 낮아지게 되면 배터리 내부 저항이 증가하여 일반적인 환경에서보다 20 ~ 30%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.

겨울철 추운 실외에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되면 충전 효율도 떨어지게 되며, 차량 이용 시 난방도 더 세게 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온도가 높은 실내 및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 

  전기차 히트 펌프

전기차에서 열에너지 관리를 위해 탑재된 기술 중 하나는 '히트 펌프' 시스템입니다.

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히트 펌프를 적용할 일이 없었습니다.

하지만, 전기차는 열을 발생시키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, 히트 펌프를 사용하여 열을 발생시킵니다.

전기차-히트 펌프
전기차 히트 펌프

히트 펌프는 에어컨의 구조와 유사하나, 발생된 열 에너지를 외부로 방출하는 에어컨과 달리, 발생된 열을 수집하여 자동차 난방에 사용하게 됩니다.

최근에는 외부의 공기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장착된 전장 부품 및 배터리의 폐열을 수집하여 난방에 사용하는 기술도 적용되고 있습니다.

참고로 히트 펌프 사용 시 배터리 사용시 발생되는 열도 냉각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치입니다.

위와 같이 전기차의 겨울철 주행거리 늘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.

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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